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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육간에 복을 주시는 하나님 찬양(시147편)

[레벨:15] 관리자, 2018-07-16 08:4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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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47편입니다.

 

1 할렐루야 우리 하나님께 찬양함이 선함이여 찬송함이 아름답고 마땅하도다

2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우시며 이스라엘의 흩어진 자를 모으시며

3 상심한 자를 고치시며 저희 상처를 싸매시는도다

4 저가 별의 수효를 계수하시고 저희를 다 이름대로 부르시는도다

5 우리 주는 광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혜가 무궁하시도다

6 여호와께서 겸손한 자는 붙드시고 악인은 땅에 엎드러뜨리시는도다

7 감사함으로 여호와께 노래하며 수금으로 하나님께 찬양할지어다

8 저가 구름으로 하늘을 덮으시며 땅을 위하여 비를 예비하시며 산에 풀이 자라게 하시며

9 들짐승과 우는 까마귀 새끼에게 먹을 것을 주시는도다

10 여호와는 말의 힘을 즐거워 아니하시며 사람의 다리도 기뻐 아니하시고

11 자기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들을 기뻐하시는도다

12 예루살렘아 여호와를 찬송할지어다 시온아 네 하나님을 찬양할지어다

13 저가 네 문빗장을 견고히 하시고 너의 가운데 자녀에게 복을 주셨으며

14 네 경내를 평안케 하시고 아름다운 밀로 너를 배불리시며

15 그 명을 땅에 보내시니 그 말씀이 속히 달리는도다

16 눈을 양털 같이 내리시며 서리를 재 같이 흩으시며

17 우박을 떡 부스러기 같이 뿌리시나니 누가 능히 그 추위를 감당하리요

18 그 말씀을 보내사 그것들을 녹이시고 바람을 불게 하신즉 물이 흐르는도다

19 저가 그 말씀을 야곱에게 보이시며 그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보이시는도다

20 아무 나라에게도 이같이 행치 아니하셨나니 저희는 그 규례를 알지 못하였도다 할렐루야

 


시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포로 생활에서 회복하심을 인하여 찬송함이 마땅하다고 노래합니다. 하나님께서 만물을 다스리시고 유지시키실 뿐 아니라 말씀을 보내시어 죄인들을 구원하심은 찬양의 이유가 됩니다.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영적인 의미를 지니며 영적 이스라엘의 구원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1 . 자기 백성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

1) 이스라엘의 흩어진 자를 모으심

시인은 하나님께 찬양 드림이 아름답고 마땅함을 밝히면서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회복시켜 구원을 베푸신 것입니다. 훼파되었던 예루살렘을 다시 세우시고 이방에 뿔뿔히 홑어졌던 이스라엘 백성을 다시 모으셨습니다. 또한 상심한 마음을 위로하시고 고치시며 상처를 싸매 치료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시인의 고백은 바벨론 포로로 잡혀 갔던 이스라엘 백성이 체험한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포로 되었던 이스라엘 백성을 모으심은 영적 이스라엘을 모으시는 구원 역사를 예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원의 복음 안에서 온 세상 만민 중에 거하는 택하신 백성을 부르시어 죄악의 질병을 치료하여 구원하시고 자기 백성을 삼으신 것입니다.

2) 능력과 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시인은 하나님을 찬송해야 할 이유로 그 능력이 많고 지혜가 풍성하심을 들었습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은 창조와 구속 사역에서 밝히 증거되었습니다. 특히 시인은 하나님께서 포악하게 이스라엘을 압제했던 바벨론 제국을 멸망시키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여 주신 구원 사건으로 인해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의 풍성함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하나님께서 겸손한 자를 붙드시고 악인을 멸망시키신 공의의 심판을 행하셨음을 찬양하였습니다. 바벨론은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함을 받았지만 스스로 자신을 높여 교만히 행함으로써 하나님께 심판을 받아 멸망당하였던 것입니다. 능력과 지혜가 한이 없으신 하나님 앞에 교만히 행하는 자는 멸망받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2. 하나님께서 내리신 복

1) 자연의 공급자이신 하나님

시인은 하나님께서 자연을 주관하시며 모든 생물이 필요한 것들을 공급하여 주심을 찬양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땅에 비를 내려 주시어 식물을 자라게 하시고 모든 들짐승과 새들에게도 식물을 공급하여 주신다는 것입니다. 시인의 이러한 고백과 찬양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먹이시고 입히시며 인도하시는 전능자이심을 의미합니다. 들짐승과 들풀을 지키시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지 아니하실 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2) 자기를 경외하는 자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힘과 능력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자기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들을 기뻐하십니다. 자신의 힘을 믿고 의지하는 자는 하나님께 은혜를 입을 수 없고 자신의 무지와 무능을 겸손히 인정하는 자만이 하나님께 구원의 은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이 스스로는 구원받을 수 없는 죄인임을 자백하고 하나님께 긍휼을 구하는 자만이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입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그 명을 땅에 보내심

시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외부의 적으로부터 지켜 주시고 그들의 자녀에게 복을 주셨으며 평안을 허락하시고 아름다운 밀로 배불리심을 인하여 찬양하라고 명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육신의 생명을 위해 내리시는 복 뿐만 아니라 하나님에서 인생에게 주신 복이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창조의 능력으로서 하나님 백성에 대한 구원 역사를 반드시 성취시키는 구원의 능력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이 자기 백성에 대해 영육간에 풍성한 복을 내리십니다.

 

3. 이스라엘에 보내신 말씀

1) 추위를 녹이는 말씀

시인은 하나님께서 눈과 서리와 우박을 내리시어 임하게 된 추위를 아무도 능히 감당할 수 없음을 밝히면서 하나님께서 말씀을 보내사 그것들을 녹이셨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로 잡혀 있던 상황과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의미합니다. 인간은 죄악으로 인한 징벌에서 벗어날 수가 없지만 오직 하나님의 능력의 말씀만이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구원을 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이스라엘에 말씀을 보내심

시인은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이 모르는 말씀과 규례를 이스라엘에 보내시어 구원을 행하셨음을 찬양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죄로 오염되어 타락한 죄인들에게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증거하였습니다. 또한 이 말씀은 능력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해 냈습니다. 이방 민족들이 체험하지 못하는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이스라엘은 체험하였고 그로 인해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돌리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세상 만민에게 복음을 증거하여 구원하시는 계획을 세우셨고 그 계획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습니다.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고 구원받은 자는 누구나 영적인 이스라엘 백성에 속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육의 양식을 공급하여 주실 뿐만 아니라 말씀으로 영의 양식을 풍성히 주십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의 떡인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해 세상 만민에게 은혜의 선물로 주어졌습니다. 성도는 영육간에 생명을 주시고 그 생명을 유지케 하시며 영원케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역사로 인해 찬양과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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