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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자의 결국(잠7장)

[레벨:15] 관리자, 2018-07-26 07: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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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7장입니다.

 

1 내 아들아 내 말을 지키며 내 명령을 네게 간직하라

2 내 명령을 지켜서 살며 내 법을 네 눈동자처럼 지키라

3 이것을 네 손가락에 매며 이것을 네 마음판에 새기라

4 지혜에게 너는 내 누이라 하며 명철에게 너는 내 친족이라 하라

5 그리하면 이것이 너를 지켜서 음녀에게,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 빠지지 않게 하리라

6 내가 내 집 들창으로, 살창으로 내어다보다가

7 어리석은 자 중에, 소년 중에 한 지혜 없는 자를 보았노라

8 그가 거리를 지나 음녀의 골목 모퉁이로 가까이 하여 그 집으로 들어가는데

9 저물 때, 황혼 때, 깊은 밤 흑암 중에라

10 그 때에 기생의 옷을 입은 간교한 계집이 그를 맞으니

11 이 계집은 떠들며 완패하며 그 발이 집에 머물지 아니하여

12 어떤 때에는 거리, 어떤 때에는 광장 모퉁이, 모퉁이에 서서 사람을 기다리는 자라

13 그 계집이 그를 붙잡고 입을 맞추며 부끄러움을 모르는 얼굴로 말하되

14 내가 화목제를 드려서 서원한 것을 오늘날 갚았노라

15 이러므로 내가 너를 맞으려고 나와서 네 얼굴을 찾다가 너를 만났도다

16 내 침상에는 화문 요와 애굽의 문채 있는 이불을 폈고

17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 뿌렸노라

18 오라 우리가 아침까지 흡족하게 서로 사랑하며 사랑함으로 희락하자

19 남편은 집을 떠나 먼 길을 갔는데

20 은 주머니를 가졌은즉 보름에나 집에 돌아오리라 하여

21 여러가지 고운 말로 혹하게 하며 입술의 호리는 말로 꾀므로

22 소년이 곧 그를 따랐으니 소가 푸주로 가는 것 같고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일반이라

23 필경은 살이 그 간을 뚫기까지에 이를 것이라 새가 빨리 그물로 들어가되 그 생명을 잃어버릴 줄을 알지 못함과 일반이니라

24 아들들아 나를 듣고 내 입의 말에 주의하라

25 네 마음이 음녀의 길로 치우치지 말며 그 길에 미혹지 말지어다

26 대저 그가 많은 사람을 상하여 엎드러지게 하였나니 그에게 죽은 자가 허다하니라

27 그 집은 음부의 길이라 사망의 방으로 내려가느니라

 


본장에서는 자신의 자녀에 대한 염려를 인하여 특별히 음녀의 유혹에 대해 주의하라고 교훈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미 5장과 6장의 후반부에서 음녀에 대해 교훈했던 솔로몬은 본장에서 특히 실례를 들어가면서 음녀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음녀의 위험성이 반복적으로 경고되는 것은 그만큼 성적인 유혹이 강렬하고 거절하기 어려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1. 아버지의 교훈

1) 지혜를 눈동자처럼 지키라

본문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지혜를 지키라고 교훈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본문에서 지혜는 말, 명령, , 명철 등으로 호칭되고 있는데, 이러한 여러 가지 호칭은 하나님의 말씀이 그처럼 구체적으로 제시되었고 이해되었음을 보여 줍니다. 한편 이러한 지혜는 지켜지고, 간직되어지며, 손가락에 매며, 마음판에 새겨져야 한다고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특히 '눈동자'처럼 지켜져야 하는데 눈동자는 문자적으로 '눈 속의 작은 사람'을 가리키며 매우 소중히 지켜야 함을 의미합니다. 한편 지혜를 '누이, 친족'으로 부르라고 하는데, 누이는 때때로 신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지혜가 음녀와 대비되는 진정한 아내요, 연인임을 보여 주고자 선택된 표현입니다.

2) 지혜의 효과

5절은 지혜를 간직하고 지키며, 누이와 아내처럼 사랑하고 가까이하는 것의 효과 및 결과를 간단하고 명백하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지혜를 가까이할 때에 그 지혜는 우리와 더불어 말하고 인도하며 보호하는 것입니다. 지혜로 말미암아 명철하게된 사람은 꿀을 떨어뜨리며 기름같이 미끄러운 음녀의 흘리는 말에 빠지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2. 음행 현장의 묘사

1) 어리석은 자

솔로몬은 자신이 목격한 것처럼 음행 현장을 묘사함으로 어리석은 자가 어떻게 음행에 이르게 되는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음행에 빠지는 소년은 어리석은 자, 즉 순진하여 속기 쉬운 자로서 지혜가 없는 자로 소개됩니다. 그는 음녀의 골목과 그 집에 들어가는데, 이것은 우연이라고 보기는 힘들고 오히려 그가 계획한 대로 행동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아마도 그는 음녀에 대하여 알고 있었으며, 그녀의 집의 위치도 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스스로 음녀의 소굴을 찾아갔고, 여기서 음행이라는 사건이 시작된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악인의 길에 들어서는 것이 그 동기에 관계없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는 의도적으로 깊은 밤중에 음녀의 집을 찾았습니다.

2) 음녀의 특성

본장은 어리석은 자를 유혹하는 음녀가 어떤 여자인지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남편이 있는데도 남편이 집에 없는 틈을 타 기생같이 흘리는 옷을 입고, 자기의 마음을 숨기고서 시끄럽게 소리치며 자신의 정욕을 채우기에 급급한 여자입니다. 그녀에게는 결혼이 하나님 앞에서 서약한 것이라는 사실도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정욕을 채우기 위해서 거리나 광장 모퉁이를 가리지 않고 돌아다닙니다. 그녀에게 간음은 습관적인 것으로서, 마치 신랑인 하나님께 불충성한 이스라엘과도 같습니다.

3) 음녀의 홀리는 수법

13-20절은 음녀가 순진한 소년을 흘리는 능숙한 수법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음녀가 던지는 유혹은 순간적이고, 허울 좋고 아첨이 가득하고, 감각적이고, 선정적이며, 안전을 강조한 것이었습니다. 그녀는 소년을 보자 타오르는 정욕을 억제하지 못한 채 달라붙어 육체의 접촉을 위해 끈덕지게 유혹합니다. 그녀는 처음 보는 소년에게 입을 맞춤으로써 그의 정욕에 불을 붙입니다. 그녀는 이러한 행동에 대해 전혀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미 도덕적으로 감수성을 잃어버린 그녀는 그녀의 겉치레인 종교 행위를 들어 그녀의 악한 의도를 숨기고자 합니다. 즉 화목 제물의 분깃을 먹는 종교적 행위를 행하기 위한 방편으로 소년을 찾았다고 합리화합니다. 그녀는 더 나아가 침실의 감각적인 특성을 묘사하여 그를 꾀었고, 아침까지 정욕을 채울 수 있다는 것과 남편이 충분한 여비를 가지고 여행을 떠났기 때문에 그들의 행위가 안전하다고 합니다.

4) 소년의 반응

음녀의 능수능란한 유혹의 말은 소년이 가진 이성의 힘을 송두리째 뽑아 버렸습니다. 그는 마지막까지 남아 있던 망설임마저 떨쳐 버리고 그녀를 따라갑니다. 그것은 마치 자기가 죽을 것을 모르고 따라가는 소와 같은 미련한 행동입니다. 그것은 음부의 문으로 가는 것이요, 자신의 장례식을 위하여 가는 것입니다. 위험성을 잊고서 달아날 어떤 방법도 없는 함정을 스스로 찾아 들어간 것입니다. 그는 그의 선택에 대하여 자신의 생명으로 그 값을 치르게 되는 것입니다.

 

3. 마지막 권고

솔로몬은 앞에서 묘사한 실례들에 근거하여 마지막으로 권고합니다. 이것은 생명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심상히 여겨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음녀는 수많은 사람들을 망하게 했습니다. 그녀는 많은 사람들, 그리고 많은 강한 자들을 멸망의 길로 몰아 넣었습니다. 삼손이나 다윗 등이 후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음녀의 유혹을 이겨낼 수 있는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음녀의 유혹에 빠져 들어가는 과정은 거의 동일합니다. 먼저는 사람의 마음이 음녀의 길로 치우치는 일이 일어납니다. 그는 상상이나 환상을 통해서 음녀를 가까이하고, 그 후에는 실제로 음녀를 찾아 길에서 방황하게 됩니다. 그는 음녀의 집 근처를 찾다가 어슬렁거리기 시작하고, 결국은 음녀의 유혹에 넘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문제에 부딪힐 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요셉처럼 도망치는 것입니다. 음부와 사망임을 안다면 속히 발을 돌이켜 도망쳐야 됩니다.

 

음녀는 순진하고 어리석은 남자들을 유혹하는 데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그녀의 유혹에 걸려서 넘어가지 않는 자는 거의 없습니다. 음녀의 유혹을 피하는 길은 단지 도망치는 것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비겁함이 아니라, 지혜입니다. 음녀의 유혹에 맞서서 싸워 이기겠다고 고집하는 것은 용기가 아닌 어리석음의 표현일 뿐입니다. 솔로몬이 가르친 음녀를 피하는 방법은 도망하라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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