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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에 대한 심판(겔29장)

[레벨:14] 관리자, 2019-02-07 08:4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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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29장입니다.

 

1 제 십년 시월 십 이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2 인자야 너는 애굽 왕 바로와 온 애굽으로 낯을 향하고 쳐서 예언하라

3 너는 말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애굽 왕 바로야 내가 너를 대적하노라 너는 자기의 강들 중에 누운 큰 악어라 스스로 이르기를 내 이 강은 내 것이라 내가 나를 위하여 만들었다 하는도다

4 내가 갈고리로 네 아가미를 꿰고 네 강의 고기로 네 비늘에 붙게 하고 네 비늘에 붙은 강의 모든 고기와 함께 너를 네 강들 중에서 끌어내고

5 너와 네 강의 모든 고기를 들에 던지리니 네가 지면에 떨어지고 다시는 거두거나 모음을 입지 못할 것은 내가 너를 들짐승과 공중의 새의 식물로 주었음이라

6 애굽의 모든 거민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애굽은 본래 이스라엘 족속에게 갈대 지팡이라

7 그들이 너를 손으로 잡은즉 네가 부러져서 그들의 모든 어깨를 찢었고 그들이 너를 의지한즉 네가 부러져서 그들의 모든 허리로 흔들리게 하였느니라

8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칼로 네게 임하게 하여 네게서 사람과 짐승을 끊은즉

9 애굽 땅이 사막과 황무지가 되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네가 스스로 이르기를 이 강은 내 것이라 내가 만들었다 하도다

10 그러므로 내가 너와 네 강들을 쳐서 애굽 땅 믹돌에서부터 수에네 곧 구스 지경까지 황무한 황무지 곧 사막이 되게 하리니

11 그 가운데로 사람의 발도 지나가지 아니하며 짐승의 발도 지나가지 아니하고 거접하는 사람이 없이 사십년이 지날지라

12 내가 애굽 땅으로 황무한 열국 같이 황무하게 하며 애굽 성읍도 사막이 된 열국의 성읍 같이 사십년 동안 황무하게 하고 애굽 사람들은 각국 가운데로 흩으며 열방 가운데로 헤치리라

13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십년 끝에 내가 만민 중에 흩은 애굽 사람을 다시 모아 내되

14 애굽의 사로잡힌 자들을 돌이켜 바드로스 땅 곧 그 고토로 돌아가게 할 것이라 그들이 거기서 미약한 나라가 되되

15 나라 중에 지극히 미약한 나라가 되어 다시는 열국 위에 스스로 높이지 못하리니 내가 그들을 감하여 다시는 열국을 다스리지 못하게 할 것임이라

16 그들이 다시는 이스라엘 족속의 의뢰가 되지 못할 것이요 이스라엘 족속은 돌이켜 그들을 바라보지 아니하므로 그 죄악이 기억나게 되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나를 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셨다 하라

17 제 이십 칠년 정월 초 일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18 인자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 군대로 두로를 치게 할 때에 크게 수고하여 각 머리털이 무지러졌고 각 어깨가 벗어졌으나 그와 군대가 그 수고한 보수를 두로에서 얻지 못하였느니라

19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애굽 땅을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붙이리니 그가 그 무리를 옮겨가며 물건을 노략하며 빼앗아 갈 것이라 이것이 그 군대의 보수가 되리라

20 그들의 수고는 나를 위하여 함인즉 그 보수로 내가 애굽 땅을 그에게 주었느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21 그 날에 내가 이스라엘 족속에게 한 뿔이 솟아나게 하고 내가 또 너로 그들 중에서 입을 열게 하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25-32장까지는 이스라엘 주변의 나라들이 받을 심판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 겔27-32장은 암몬, 모압, 에돔, 블레셋, 두로, 시돈에 이어 애굽의 멸망에 관한 예언의 말씀이 언급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본장은 그 애굽에 대한 심판 예언 가운데 첫 예언의 말씀을 나일 강에 누운 악어에 대한 징벌 비유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1. 애굽의 죄악

1) 교만

애굽은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 가운데 하나로 꼽힐 만큼 비옥한 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애굽은 그 비옥한 땅에서 산출되는 풍부한 농산물로 인해 부를 가질 수 있었고 그로 말미암아 풍요한 물질 사회를 구성하고 강력한 군대를 조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물질적 풍요와 힘을 가졌다는 것으로 모든 것의 주인 되신 하나님을 무시하고 대적 했습니다.

2) 자연 숭배

하나님을 무시하고 대적한 애굽은 그들에게 축복을 주는 신으로 자연을 섬겼습니다. 그들은 참 하나님 되신 여호와가 아닌, 그들의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피조물들을 섬겼습니다. 애굽 사람들이 주로 섬긴 것은 개구리와 곤충들, 그 밖의 다른 생물이었습니다. 가장 탁월한 신으로 경배한 것은 곡식을 익게 해주는 태양이었습니다. 이처럼 애굽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연을 숭배한 것입니다.

3) 이스라엘을 넘어뜨림

애굽은 그 자신만이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짓고 있는 죄악을 이스라엘 백성들도 같이 저지르도록 유혹하였습니다. 애굽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손에서 건져내시어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 뒤 하나님만을 섬기도록 명령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의의 길로 가는 것을 시기하고 질투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을 하나님께로부터 떠나 우상을 의뢰하고 불법을 행하도록 만들므로 자신들의 죄악의 공범자로 만들었던 것입니다.

 

2. 애굽이 받을 심판

1) 전쟁에 의한 죽음

하나님은 교만한 자들과 악을 행하는 자들을 그대로 두지 아니하십니다. 하나님은 죄악을 퍼뜨리는 자들이 형통하도록 내버려 두지 아니하시고 그들을 반드시 징벌하십니다. 따라서 애굽은 하나님의 징벌을 받습니다. 그 징벌은 먼저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인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 의해 애굽 왕과 거민들이 죽음을 당하는 것입니다.

2) 국토를 빼앗기고 사방으로 흩어짐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인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칼로부터 목숨을 건진 자들이라고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목숨을 건지나 그들의 죄악의 대가로 풍요한 땅 애굽에서 쫓겨나 이방 땅의 포로가 되거나 스스로 도망하여 이국 땅에서 유리하는 자들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그 죄를 보응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를 지어도 안전할 것이라는 허황된 생각을 버리고 오직 죄에서 떠나 의와 선을 행하는 일을 업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3) 황폐하여 풍요를 잃음

애굽 사람들이 살던 기름진 땅은 애굽 사람들의 죄악으로 인해 옛날처럼 옥토가 되지 못하는 형벌을 받습니다. 그 땅은 거주민들의 죄악으로 인해 거주민들과 함께 멸망으로 가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후일에 흩어졌던 자들이 돌아와도 옛 영화를 누리지 못하며, 그들의 후손들 역시 그러한 지경에 빠지게 됩니다. 죄의 결과는 이처럼 무섭고 그 영향은 가볍지 않은 것입니다.

 

3. 애굽의 회복과 심판의 도구 느부갓네살

1) 애굽의 회복

본문이 말하는 사십 년이 언제 어느 때의 사십 년인지, 또 그 기간이 문자적인 기간인지 상징적인 기간인지는 학자들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지만 어쨌든 애굽은 영원히 멸망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애굽을 사랑하시사 그들을 진멸시키지 아니하시는 것입니다. 실제 이 말씀대로 애굽은 황무지가 되고 미약한 나라가 되었지만 오늘날까지도 존속하고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심판을 위한 고용인 느부갓네살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비록 하나님을 섬기는 왕은 아니었지만 일반 은총의 범위 안에서 의로운 왕이었기에 죄악을 행하고 자기 백성을 미워하고 괴롭히는 악한 나라들을 징치하는 도구로 삼으셨습니다. 본서에 열거되고 있는 암몬, 모압, 에돔, 블레셋, 두로, 시돈, 애굽은 다 그의 손에 징치될 나라들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재물은 다 그에게 주어질 보수였습니다.

3) 메시야를 통한 이스라엘 회복

느부갓네살에 의한 하나님의 심판이 다 이루어져 악이 치리되고 온 땅이 정화가 되면 이스라엘이 회복되고 그들 가운데 메시야가 세워져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가 설 것이 하나의 삽입구처럼 예언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후일에 때가 이르면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의 백성이 영적 교회로 모여지고 그리하여 하나님 나라가 세워질 것을 의미합니다.

 

두로의 경우에서도 그랬듯이 이 세상 것을 가지고 교만하여 하나님 아닌 우상을 숭배하고 선민을 미혹하는 자들은 반드시 하나님의 진노를 사 멸망에 빠집니다. 그 멸망은 영원한 것이거나 아니면 애굽의 경우처럼 치명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최후의 심판에서는 완전한 영멸에 이릅니다. 그러므로 그날이 이르기 전에 우리는 두로나 애굽이 법한 죄에서 벗어나 회개함으로써 이스라엘처럼 회복되는 은혜 가운데 거하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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