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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의 은사(고전14장)

[레벨:15] 관리자, 2019-10-10 07:4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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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4장입니다.

 

1 사랑을 따라 구하라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

2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

3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

4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5 나는 너희가 다 방언 말하기를 원하나 특별히 예언하기를 원하노라 방언을 말하는 자가 만일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통역하지 아니하면 예언하는 자만 못하니라

6 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을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이나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7 혹 저나 거문고와 같이 생명 없는 것이 소리를 낼 때에 그 음의 분별을 내지 아니하면 저 부는 것인지 거문고 타는 것인지 어찌 알게 되리요

8 만일 나팔이 분명치 못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쟁을 예비하리요

9 이와 같이 너희도 혀로서 알아 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이는 허공에다 말하는 것이라

10 세상에 소리의 종류가 이같이 많되 뜻 없는 소리는 없나니

11 그러므로 내가 그 소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내가 말하는 자에게 야만이 되고 말하는 자도 내게 야만이 되리니

12 그러면 너희도 신령한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 세우기를 위하여 풍성하기를 구하라

13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14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

15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16 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17 너는 감사를 잘하였으나 그러나 다른 사람은 덕 세움을 받지 못하리라

18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19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20 형제들아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 아이가 되라 지혜에 장성한 사람이 되라

21 율법에 기록된바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저희가 오히려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22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

23 그러므로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하면 무식한 자들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너희를 미쳤다 하지 아니하겠느냐

24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나 무식한 자들이 들어와서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

25 그 마음의 숨은 일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 전파하리라

26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꼬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27 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28 만일 통역하는 자가 없거든 교회에서는 잠잠하고 자기와 및 하나님께 말할 것이요

29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변할 것이요

30 만일 곁에 앉은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거든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

31 너희는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권면을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할 수 있느니라

32 예언하는 자들의 영이 예언하는 자들에게 제재를 받나니

33 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

34 모든 성도의 교회에서 함과 같이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35 만일 무엇을 배우려거든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을지니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임이라

36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난 것이냐 또는 너희에게만 임한 것이냐

37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한 것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

38 만일 누구든지 알지 못하면 그는 알지 못한 자니라

39 그런즉 내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

40 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고 질서대로 하라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문제가 되었던 방언과 은사들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면서 모든 일을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를 따라 행함으로써 교회의 덕을 세울 것을 명하였습니다. 아무리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라 할지라도 덕을 세우지 못하면 교회를 어지럽히는 해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경고하면서 모른 일에 적당함과 질서를 좇아 행할 것을 명한 것입니다.

 

1. 방언 은사에 대한 교훈()

1) 사랑을 따라 구하여야 할 은사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은사를 구하되 사랑을 따라 구할 것을 명하였습니다. 이는 모든 은사의 사용과 그 목적이 사랑을 이루기 위하여야 함을 강조한 것입니다. 아무리 많은 은사를 받아 사용한다 할지라도 사랑을 이루지 못하면 이는 오히려 복음과 교회에 해만 끼치게 될 뿐입니다. 고린도 교회가 그러했기에 바울은 모든 은사 중 최고의 은사가 사랑임을 강조하면서, 모든 은사가 사랑에 종속되어야 함을 교훈한 것입니다. 또한 바울은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고 명했습니다. 이는 방언에 비하여 예언의 은사가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끼쳐 사랑을 이루기 때문이었습니다. 방언을 말하는 자는 다른 사람이 알아듣지 못하고 하나님께 하는 것이므로 자신에게는 덕이 되나 다른 사람 즉 교회에 덕을 끼치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예언의 은사는 다른 사람에게 권면하며 안위하여 덕을 세우게 됩니다. 그래서 다울은 방언하는 자가 통역하지 아니하면 예언하는 자만 못하다고 말씀했습니다.

2) 통역하기를 구하여야 할 방언을 말하는 자들

바울은 방언을 말하는 자들에 대하여 통역하기를 구하라고 권면했습니다. 통역을 하지 못하면 자신은 그 뜻을 알아도 듣는 사람이 알지 못하므로 서로에게 야만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통역을 할 수 있는 풍성한 은사를 구하라고 권했습니다. 방언으로만 기도하면 그 사람의 영이 기도하지만 마음으로는 열매를 맺히지 못합니다. 그래서 통역의 은사를 받아서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라는 것입니다. 그럴 때에 다른 사람에게도 덕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방언에 대한 교훈을 마무리 하면서 교회에서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낫다고 말씀했습니다. 이는 은사의 목적이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한 것임을 강조한 것입니다.

 

2. 방언 은사에 대한 교훈()

1) 지혜에 장성한 사람이 되라

바울은 성도들에게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아이가 되라고 명하면서 지혜에 장성한 사람이 되라고 말씀했습니다. 이는 교회 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의 지식과 지혜를 좇아 행함으로 성숙한 신자가 되라는 명령입니다. 율법을 참고하여 보면 방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라는 것이 바울의 해석입니다. 반면에 예언은 믿는 자들을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모든 행동 방향을 결정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근거로 하여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은 그 사람의 신앙의 성숙도를 나타내어 줍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언제나 모든 것을 해석하고 규정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의 원리를 근거로 삼아 행하는 것을 습관으로 삼아야 합니다.

2) 방언과 예언의 활용 결과

바울은 교회에서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방언과 예언의 활용과 그 결과에 대하여 교훈하였습니다.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하면 방언을 알지 못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은 그들이 모두 미쳤다고 생각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언을 말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나 무식한 자들이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 그 마음에 숨은 일들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그들 가운데 계심을 확신하고 전파하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통역이 되지 않는 방언은 오히려 교회에 해를 끼칠 우려가 있으므로 조심하여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3. 교회 안에서의 질서

1) 질서를 따라 말하여야 할 방언과 예언

바울은 교회에서 덕을 세우기 위하여 질서를 따라 방언을 말할 것을 교훈하였습니다. 성도들이 교회에 모일 때에 다양한 은사가 있으나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많아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을 하고 만일 통역하는 자가 없거든 교회에서는 잠잠하고 자기와 및 하나님께 말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변하며 다른 사람에게 계시가 임하면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하라고 하였습니다. 예언을 주시는 자가 질서의 하나님이시므로 모든 것을 질서를 따라 행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린도 교회에는 은사가 풍성하였지만 질서를 지키지 못하므로 오히려 교회가 어지럽혀졌습니다. 바울은 그러한 일들을 경계하기 위하여 모든 일에 있어서 질서를 강조한 것입니다. 선한 일이라 할지라도 질서를 지키지 아니하면 오히려 그 결과가 덕이 되지 못하고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으므로 모든 성도는 질서를 잘 지켜야 합니다.

2) 교회에서 잠잠하여야 할 여성도

바울은 교회의 질서를 교훈하면서 여성도들이 교회에서 잠잠할 것을 명하였습니다. 이는 당시 고린도 교회에서 여성도들로 인하여 분쟁이 일어났기 때문에 바울이 이러한 말씀을 증거한 것입니다. 만일 무엇을 배우려거든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으라고 하였습니다. 바울이 이와 같이 말씀한 것은 단지 개인의 주장을 내세운 것이 아니라 신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었습니다. 창조 기사에서부터 하나님께서는 남자를 여자의 머리로 삼으시고 남편에게 순종하도록 질서를 세우셨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가 여자가 교회에서 절대로 가르치는 위치에 설 수 없음을 강조한 것이기보다는 교회의 덕을 위하여 절제할 것을 명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도 여자를 영적 지도자로 세우시기도 하셨음을 보아 알 수 있습니다.

3) 적당하고 질서대로 하여야 할 은사 활용

바울은 자신이 신령한 자라고 생각하는 자들은 바울이 편지로 교훈한 것을 주의 명령인 줄 알아 순종할 것을 명하였습니다. 이는 은사를 받은 자들이 교만하여 문제를 일으킨 일에 대한 경고였습니다. 또한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고 하였는데, 이는 은사를 잘못 활용하면 문제가 일어나지만 그렇다고 은사 활용을 금할 수 없음을 교훈한 것입니다.

 

성도는 하나님께 받은 은사를 활용하고 모든 일을 실행함에 있어서 오직 사랑과 덕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합니다. 사랑의 정신을 떠나서는 어떠한 성도의 행위도 하나님 앞에서 인정을 받을 수 없음을 깨달아 그리스도의 새 계명인 사랑의 원리를 좇아 순종하며 행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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