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받은 성도의 의무_베드로후서 1:1-11

1.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2.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3.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5.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10.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11.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사람의 공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는 진리를 오해하면 방종을 낳을 수 있습니다.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이고 따라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순종은 구원의 조건은 아니지만 구원받은 자의 의무입니다.

1. 부르심과 택하심을 받은 성도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는 것은 자신의 결단이나 의지로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죄인은 스스로 선을 택할 능력이 없습니다. 우리가 구원받은 성도가 된 것은 하나님의 택하심과 부르심의 결과입니다. 하나님은 창세전에 우리를 선택하시고 부르셨습니다(엡 1:4). 그 선택의 근거는 오직 하나님의 기뻐하심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입니다. 하나님은 선택하신 자들을 성령과 말씀으로 부르셨습니다. 복음 전도자를 통해 복음을 듣게 하시고, 성령의 역사로 복음에 응답하게 하셨습니다(딛 3:5). 성도의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 은혜의 결과일 뿐 사람에게는 아무런 공로가 없습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지만, 그 믿음 또한 하나님이 은혜로 주시는 선물입니다(엡 2:8). 그러므로 성도는 자신이 받은 구원에 대해 어떤 자랑도 할 수 없습니다(시 68:19).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이 행하신 놀라운 역사와 섭리를 인하여 항상 감격하며 감사할 것밖에 없습니다.

2. 은혜를 입은 성도의 의무

성도가 구원받는 데는 한 일이 전혀 없지만 구원받은 후에는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죄악 가운데 살아가는 사람들과 구별되어 거룩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즉 악독과 분냄과 비방 등의 모든 악을 벗어 버리고 사랑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갈 5:22-23). 구원의 은혜를 입기 전에는 이러한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없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받은 성도는 그 안에 성령께서 거하시므로 능히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성도는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해 주께 합당하게 행함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삶의 열매를 맺도록 힘써야 합니다(골 1:10). 이것이 구원받은 성도의 의무입니다. 성도로서 우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우리 자신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사로 드림으로 구원받은 자의 의무를 충성스럽게 감당해야 합니다.

3. 의무를 수행한 성도의 복

성도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행할 때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을 받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가는 복입니다. 그러나 입으로는 주의 이름을 부르면서도 경건의 모양만 있고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종교적 위선자들은 그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딛 1:16). 모래 위에 지은 집과 반석 위에 지은 집의 비유와 같이 마지막 때에는 모든 것이 밝히 드러나게 됩니다. 교회 안에서 직분과 사역을 열심히 감당한 자도 삶에서 하나님의 법을 지키지 않는다면 마지막 때 외면당할 수밖에 없습니다(마 7:23-27). 종교적 행위나 열심에 기대어 우리 스스로 착각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구원의 은혜에 감사해서 그 은혜에 이끌려 주님의 일을 기쁘게 감당하는 진실한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마지막 때 주님 앞에서 인정받고 칭찬받는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마지막 날 심판대 앞에서 모든 신자가 주님의 인정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 안에는 분명히 거짓 신자도 있습니다. 진정으로 주를 사랑함으로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만이 진정한 하나님 나라 백성입니다. 우리 모두 마지막 날 주님께 ‘착하고 충성된 종’이라고 칭찬받기를 소망합니다.

0 views

Recent Posts

See All

이스라엘에서 자란 악_사사기 20:1-16

1 이에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와 길르앗 땅에서 나와서 그 회중이 일제히 미스바에서 여호와 앞에 모였으니 2 온 백성의 어른 곧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어른들은 하나님 백성의 총회에 섰고 칼을 빼는 보병은 사십만 명이었으며 3 이스라엘 자손이 미스바에 올라간 것을 베냐민 자손이 들었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이르되 이 악한 일이 어떻게 일어났

전례를 찾을 수 없는 타락의 참상_사사기 19:16-30

16.저녁 때에 한 노인이 밭에서 일하다가 돌아오니 그 사람은 본래 에브라임 산지 사람으로서 기브아에 거류하는 자요 그 곳 사람들은 베냐민 자손이더라 17.노인이 눈을 들어 성읍 넓은 거리에 나그네가 있는 것을 본지라 노인이 묻되 그대는 어디로 가며 어디서 왔느냐 하니 18.그가 그에게 이르되 우리는 유다 베들레헴에서 에브라임 산지 구석으로 가나이다 나는

최악의 타락으로 들어가는 여정_사사기 19:1-15

1.이스라엘에 왕이 없을 그 때에 에브라임 산지 구석에 거류하는 어떤 레위 사람이 유다 베들레헴에서 첩을 맞이하였더니 2.그 첩이 행음하고 남편을 떠나 유다 베들레헴 그의 아버지의 집에 돌아가서 거기서 넉 달 동안을 지내매 3.그의 남편이 그 여자에게 다정하게 말하고 그를 데려오고자 하여 하인 한 사람과 나귀 두 마리를 데리고 그에게로 가매 여자가 그를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