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고 있는 자로서_예레미야 29:15-23

15.너희가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바벨론에서 선지자를 일으키셨느니라

16.다윗의 왕좌에 앉은 왕과 이 성에 사는 모든 백성 곧 너희와 함께 포로 되어 가지 아니한 너희 형제에게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

17.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칼과 기근과 전염병을 그들에게 보내어 그들에게 상하여 먹을 수 없는 몹쓸 무화과 같게 하겠고

18.내가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그들을 뒤따르게 하며 그들을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에 흩어 학대를 당하게 할 것이며 내가 그들을 쫓아낸 나라들 가운데에서 저주와 경악과 조소와 수모의 대상이 되게 하리라

19.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들이 내 말을 듣지 않았기 때문이니라 내가 내 종 선지자들을 너희들에게 꾸준히 보냈으나 너희는 그들의 말을 듣지 않았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0.그런즉 내가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보낸 너희 모든 포로여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21.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골라야의 아들 아합과 마아세야의 아들 시드기야에 대하여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그들은 내 이름으로 너희에게 거짓을 예언한 자라 보라 내가 그들을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의 손에 넘기리니 그가 너희 눈 앞에서 그들을 죽일 것이라

22.바벨론에 있는 유다의 모든 포로가 그들을 저줏거리로 삼아서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너를 바벨론 왕이 불살라 죽인 시드기야와 아합 같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리니

23.이는 그들이 이스라엘 중에서 어리석게 행하여 그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며 내가 그들에게 명령하지 아니한 거짓을 내 이름으로 말함이라 나는 알고 있는 자로서 증인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시니라

누군가 나를 보고 있을 때와 아무도 보고 있지 않을 때 나의 행동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이 나의 일거수일투족을 모두 보고 계신다는 믿음이 있다면, 우리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보고 계신다는 사실을 믿으십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1. 유다에 남은 자들을 향한 경고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백성은 집을 짓고 삽니다. 그들에게는 평안이 있고, 미래와 희망이 있습니다. 4-14절까지 이 부분을 증언합니다. 그러다 15-19절까지는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지 않고, 유다 본국에 남아 있는 자들을 향한 말씀이 나옵니다. 인간적인 생각으로, 유다에 남아 있는 자들이 복 받은 자들 같습니다. 그들에게 식량이 있고 평안과 미래가 있을 듯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니다” 말씀하십니다.

본국에 남아 있는 자들은 칼과 기근과 전염병을 겪을 것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 흩어져 학대를 당할 것입니다. 실제로 주전 586년에 유다 예루살렘은 멸망했습니다. 유다는 참혹한 땅이 됩니다. 수많은 사람이 죽어 묻을 곳조차 없었습니다. 겨우 살아남은 자들은 여러 나라에 흩어져 조소와 수모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지금 하나님은 바벨론에 끌려온 자들과 유다 본국에 남은 자들을 대조하고 계십니다. 유다에 남은 자들은 복 받은 것 같지만 재앙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바벨론에 끌려간 자들은 재앙을 받은 자 같지만, 하나님의 울타리에 있는 자들입니다. 바벨론은 오히려 피난처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들을 보호하고 계십니다. 그것을 알아야 합니다. 인간의 눈으로 상황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귀를 열어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순종의 결과와 불순종의 결과를 대조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상황으로 대조하지 말고, 말씀의 결과로 대조해야 합니다.

2. 거짓 선지자들의 최후

당시 고대 사회에서는 각 지역마다 그곳을 지키는 지역 신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거짓 선지자 아합과 시드기야도 그렇게 믿었습니다. 그래서 유다를 떠나 바벨론에 가면 여호와 하나님이 자신들의 말과 행위를 알지 못하신다고 생각했습니다. 참으로 어리석은 모습입니다. 그들은 두 가지 중대한 범죄를 저지릅니다. 첫 번째는 바벨론이 멸망하고 유다 백성이 빠른 시일 안에 유다로 돌아간다는 거짓 예언을 한 죄입니다.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가 멍에를 메라는 하나님의 말씀과 배치되는 말입니다. 두 번째는 이웃의 아내와 간음한 죄입니다. 하나님은 십계명을 통해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라’ 경고하셨습니다(출 20장). 그런데 아합과 시드기야는 하나님의 십계명을 어기고 간음을 했습니다. 아합과 시드기야는 하나님을 유다라는 지역에 묶여 있는 지역 신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그들은 최후는 자명합니다. 아합과 시드기야는 바벨론 당국에 의해 화형을 당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바벨론에 거하고 있는 유다 백성으로부터 저주를 받았습니다. 공교롭게도 그들의 이름은 북이스라엘의 가장 악한 왕 아합과 남 유다의 악한 왕 시드기야와 같습니다. 물론 아버지는 달랐지만, 그 길이 악했기에 최후는 같았습니다. 멸망입니다. 우리는 길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길을 알면 최후를 알 수 있습니다. 말씀의 길을 가야 합니다. 말씀의 길을 가는 사람의 최후는 승리와 영생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알고 계신 분입니다. 그래서 “나는 알고 있는 자로서”라고 하나님은 자신을 밝히십니다. 하나님은 온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권적으로 운행하시는 통치자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패역의 길을 가는지 진리의 길을 가는지 모두 아십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 앞에서’(코람데오) 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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