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나님 나라에 속했는가?_누가복음 14:15-24

15 함께 먹는 사람 중의 하나가 이 말을 듣고 이르되 무릇 하나님의 나라에서 떡을 먹는 자는 복되도다 하니

16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큰 잔치를 베풀고 많은 사람을 청하였더니

17 잔치할 시각에 그 청하였던 자들에게 종을 보내어 이르되 오소서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이다 하매

18 다 일치하게 사양하여 한 사람은 이르되 나는 밭을 샀으매 아무래도 나가 보아야 하겠으니 청컨대 나를 양해하도록 하라 하고

19 또 한 사람은 이르되 나는 소 다섯 겨리를 샀으매 시험하러 가니 청컨대 나를 양해하도록 하라 하고

20 또 한 사람은 이르되 나는 장가 들었으니 그러므로 가지 못하겠노라 하는지라

21 종이 돌아와 주인에게 그대로 고하니 이에 집 주인이 노하여 그 종에게 이르되 빨리 시내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서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맹인들과 저는 자들을 데려오라 하니라

22 종이 이르되 주인이여 명하신 대로 하였으되 아직도 자리가 있나이다

23 주인이 종에게 이르되 길과 산울타리 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

24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전에 청하였던 그 사람들은 하나도 내 잔치를 맛보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지도자가 어떤 사람인가를 예수님의 가르침을 통해 설명한 누가는 이어서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이 가져야 할 태도를 설명합니다. 하나님 나라에는 좋은 리더십(leadership)뿐 아니라 좋은 팔로워십(followership)도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모두 초대에 응하지는 않는다(15~20절)

바리새인 지도자가 사람들을 초대해 만찬을 나누는 자리에서 예수님이 안식일에 수종병자를 고쳐도 되느냐 안 되느냐, 누가 상석에 앉을 자격이 있느냐 등의 불편한 말씀을 하시니 어떤 이가 분위기를 좀 바꿔 보려 했던 모양입니다. 그의 말은 “자, 우리 모두 하나님의 나라에서 함께 식사할 복 받은 사람들입니다”라는 뜻입니다(15절). 그러나 예수님은 그 자리에 있는 자들이 모두 하나님 나라의 만찬에 참여하지는 않음을 비유로 설명하십니다. 어떤 이가 잔치를 베풀고 사람들을 초대했는데(16절) 초대받은 자들이 밭을 사서, 소를 사서, 장가를 들어서 등의 이유로 잔치 참여를 거절했습니다(17〜20절).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잔치를 베푼 사람이 참여할 자와 참여하지 않을 자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초대를 받은 자들 중 자의로 참여를 거절한 자들이 생겼다는 사실입니다. 예수님이 이런 비유를 사용하신 이유는 아주 명백합니다. 하나님은 유대인들을 초대하셨지만, 정작 그들은 하나님 나라의 잔치에 참여하는 것보다 밭을 사고 소를 사고 장가를 드는 일을 더 중시했음을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이는 신앙이 아니라 문화가 되어버린 종교, 진리 탐구가 아니라 신분 상승을 위한 경연장이 되어 버린 신학,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상호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모인 공동체 구성원들에게는 당연한 선택이었습니다. 이런 자들은 ‘하나님 나라에서 떡을 먹을’수 없습니다. 그들이 초대를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이들로 채워지리라(21~24절)

화가 난 주인은 가난한 자, 몸 불편한 자, 맹인, 저는 자들을 데려와서 잔치 자리를 채우게 합니다(21절). 이는 당시 유대인의 시각으로 본다면 부정한 자 또는 비주류, 아웃사이더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즉 제사장이나 서기관과 같은 지위를 가졌거나 바리새인이나 사두개인과 같은 세력을 갖추지 못한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은 이 이야기를 통해 유대교의 주류에 속한 사람들은 자기의 이익을 도모하다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고, 오히려 비주류에 있던 사람들이 그 잔치 자리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종이 그래도 자리가 남는다고 주인에게 보고하자(22절), 주인은 길과 산 울타리 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오라고 명합니다(23절). 이는 이방인들을 의미합니다. 주류 유대인들이 거부한 하나님 나라의 잔치가 비주류, 즉 죄인과 하층민 취급을 당하던 유대인들과 유대인에게 더러운 자들로 취급받던 이방인들의 차지가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사실 이는 예수님의 승천 이후 초대교회에서 일어난 현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제사장, 서기관, 사두개인, 바리새인 등 유대인을 대표하는 지도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부정하고 예수님을 십자가형에 처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모두 하나님 나라의 잔치에서 배제하시고 하층민과 죄인과 이방인들을 그 잔치에 참여해 구원의 기쁨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이렇게 구원의 은혜는 세상 모든 민족을 향하게 되었습니다.

주님을 따르는 삶보다 내 일상의 삶을 더 중요하게 여기지는 않습니까? 제자의 삶을 살지 않아도 이미 천국에 들어갈 자격을 취득했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까? 우리 삶의 우선순위가 어디에 있는지를 돌아보십시오. 무엇보다 하나님 나라의 잔치에 참여하며,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기뻐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0 views

Recent Posts

See All

12 악인이 의인 치기를 꾀하고 그를 향하여 그의 이를 가는도다 13 그러나 주께서 그를 비웃으시리니 그의 날이 다가옴을 보심이로다 14 악인이 칼을 빼고 활을 당겨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엎드러뜨리며 행위가 정직한 자를 죽이고자 하나 15 그들의 칼은 오히려 그들의 양심을 찌르고 그들의 활은 부러지리로다 16 의인의 적은 소유가 악인의 풍부함보다 낫도다 1

1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2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 3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 거리로 삼을지어다 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5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

1 악인의 죄가 그의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의 눈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빛이 없다 하니 2 그가 스스로 자랑하기를 자기의 죄악은 드러나지 아니하고 미워함을 받지도 아니하리라 함이로다 3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죄악과 속임이라 그는 지혜와 선행을 그쳤도다 4 그는 그의 침상에서 죄악을 꾀하며 스스로 악한 길에 서고 악을 거절하지 아니하는도다 5 여호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