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한 재판_마태복음 26:57-68

57.예수를 잡은 자들이 그를 끌고 대제사장 가야바에게로 가니 거기 서기관과 장로들이 모여 있더라

58.베드로가 멀찍이 예수를 따라 대제사장의 집 뜰에까지 가서 그 결말을 보려고 안에 들어가 하인들과 함께 앉아 있더라

59.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60.거짓 증인이 많이 왔으나 얻지 못하더니 후에 두 사람이 와서

61.이르되 이 사람의 말이 내가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 동안에 지을 수 있다 하더라 하니

62.대제사장이 일어서서 예수께 묻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이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냐 하되

63.예수께서 침묵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이르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64.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65.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그가 신성 모독 하는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신성 모독 하는 말을 들었도다

66.너희 생각은 어떠하냐 대답하여 이르되 그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67.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어떤 사람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68.이르되 그리스도야 우리에게 선지자 노릇을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더라

세상에는 권력자들이 재판을 이용해 사법 살인을 자행하는 극단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예수님이 당하신 일이 대표적인 사법 살인입니다. 세상은 정의를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불의가 판치고 있습니다. 그런 세상에서 성도는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기 위해 힘쓰는 하나님 나라의 군사가 되어야 합니다.

1. 결론이 정해진 형식적 재판

정상적인 재판은 재판과정을 통해 피고인이 무죄인지, 유죄인지를 판단합니다. 그러나 악한 자들이 권력과 이익을 위해 치르는 불의한 재판은 진실과 상관없이 진행됩니다. 아무리 큰 죄를 지었어도 무죄가 선고되기도 하고, 무죄한 사람이 사형에 처해지기도 합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잘못된 재판이 예수님을 십자가형에 처한 재판입니다.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신성 모독죄, 반란죄 등으로 처형했기 때문입니다. 현대에는 무전유죄, 유전무죄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회자됩니다. 모든 재판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일부 재판에서 그러한 일들이 벌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를 성취해야 하는 재판이 인간의 더러운 욕망에 오염되어 불의를 행하는 것입니다(레 19:15). 성도는 하나님의 공의를 무너뜨리는 탐욕을 경계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 속에서 하나님의 공의가 이루어지도록 각자의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합니다.

2. 거짓 증언을 근거로 하는 재판

악한 세력이 의인을 정죄하기 위해 재판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거짓 증인을 내세워 거짓 증언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거짓 증언에 근거한 판결이 정의로울 리는 만무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거짓 증언을 하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악한 자들은 거짓 증인들을 내세워 예수님을 정죄했습니다. 예수님이 성전을 헐면 사흘 만에 짓겠다고 말씀하신 것은 당신이 죽임을 당하시고 삼 일 만에 부활하실 것을 예언하신 것입니다(요 2:19-21). 그러나 거짓 증인들은 이를 왜곡시켜 예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대제사장은 예수님의 대답을 문제 삼아 신성 모독죄를 지었다고 정죄합니다. 진리의 말씀을 왜곡하거나 부정함으로 예수님을 정죄한 것입니다. 이세벨은 거짓 증인들을 내세워 나봇을 없앴습니다(왕상 21:13). 이렇게 사악한 일을 예수님께 저지른 것입니다. 성도는 악한 자들의 거짓 증언을 대적하고 오직 진실만을 말하는 진리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3. 불의하게 재판한 자들의 최후

하나님은 거짓 중인을 이용해 나봇을 죽인 이세벨에 대해 무서운 심판을 내리셨습니다(왕하 9:36). 예수님을 정죄하고 십자가에 못 박은 악한 자들은 영벌의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이 당신을 정죄하는 자들에게 당신의 재림을 보게 되리라고 말씀하신 것은 그들의 멸망에 대한 예고입니다. 예수님이 힘없이 악인들에게 잡혀 죽임을 당하실 때에는 하나님 나라가 악한 세력에게 패배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예수님은 부활 승리하셨고 마지막 날에 악인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이 땅에서 악한 세력이 하나님의 나라와 성도를 박해해도 결코 타협하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불의와 타협하며 세상의 흐름에 따라 사는 것이 지혜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성도는 결국 하나님의 나리가 승리하고 하나님의 공의대로 선악 간에 심판할 것을 믿고 끝까지 악한 세력을 대적하고 의의 편에 서야 합니다.

죄의 영향 아래 있는 세상에서는 온전한 정의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 나라 백성이므로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기 위해 세상의 불의에 맞서 싸워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는 가운데 이 땅의 불의에 맞서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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