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에 대하여_마태복음 12:1-21

1.그 때에 예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로 가실새 제자들이 시장하여 이삭을 잘라 먹으니

2.바리새인들이 보고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당신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다

3.예수께서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와 그 함께 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4.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자기나 그 함께 한 자들이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지 아니하였느냐

5.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없음을 너희가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

6.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7.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라면 무죄한 자를 정죄하지 아니하였으리라

8.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9.거기에서 떠나 그들의 회당에 들어가시니

10.한쪽 손 마른 사람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물어 이르되 안식일에 병 고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11.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한 마리가 있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졌으면 끌어내지 않겠느냐

12.사람이 양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그러므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 옳으니라 하시고

13.이에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손을 내밀라 하시니 그가 내밀매 다른 손과 같이 회복되어 성하더라

14.바리새인들이 나가서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거늘

15.예수께서 아시고 거기를 떠나가시니 많은 사람이 따르는지라 예수께서 그들의 병을 다 고치시고

16.자기를 나타내지 말라 경고하셨으니

17.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18.보라 내가 택한 종 곧 내 마음에 기뻐하는 바 내가 사랑하는 자로다 내가 내 영을 그에게 줄 터이니 그가 심판을 이방에 알게 하리라

19.그는 다투지도 아니하며 들레지도 아니하리니 아무도 길에서 그 소리를 듣지 못하리라

20.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기를 심판하여 이길 때까지 하리니

21.또한 이방들이 그의 이름을 바라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안식일은 하나님이 인간들을 위해 제정해 놓으신 축복의 날입니다. 그런데 바리새인들은 그날을 율법주의적 관습으로 만들어 버리고, 또 하나의 속박으로 전락시켰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은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치유하심으로써 안식일의 의미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가 배워야 하는 진정한 안식일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1. 주님 안에서 안식을 경험하는 것

예수님은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쳐 주심으로서 안식일의 진정한 주인은 바로 예수님이라는 사실을 드러내셨습니다. 하나님이 안식일을 제정하신 이유는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 안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안식일에 치유 사역을 행하심으로 이러한 하나님의 의도가 완전히 성취되었음을 보여주셨습니다. 오랫동안 바리새인들은 율법의 몇 가지 조항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안식일의 의미를 충분히 드러낼 수 있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런 형식적 행위가 아니라 당신과 인격적으로 만날 때 비로소 참된 안식을 누리게 된다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우리가 안식일을 지킨다고 하면서 단지 주일에 교회에서 예배 자리에 앉아 있는 정도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면 우리 역시 바리새인들의 잘못을 따르는 것입니다. 만약 안식일에 대한 이러한 오해가 계속된다면 우리는 나중에 교회에 나오는 것조차 짐으로 여기게 될 것이고, 집에서 온라인으로 예배드리는 상황을 오히려 더 편하게 여겨 결국 영적 무감각에 빠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안식일을 맞이하는 우리는 그날의 주인이신 예수님을 만나고 영화롭게 하는데 우리의 마음을 모을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예수님과 더욱 깊은 영적 교제를 경험하고 우리 영혼에 부어 주시는 새로운 힘을 공급받는다면, 우리는 세상에서 승리를 경험할 것입니다.

2. 주님 안에서 자비를 나눠주는 것

율법주의에 젖어 있던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에 누군가를 치유하는 행위를 불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예수님은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진 가축을 구해 내는 상황을 드십니다. 한낱 동물의 고통도 안식일에 덜어 주려 하는 자들이 이웃이 받는 고통은 무관심한 채 지나가는 것이 옳은지 생각해 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지적은 안식일이 자비와 긍휼에 기초한 제도임을 보여줍니다. 죄로 인해 고통받고 상처받은 자들이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 안에서 치유되는 복된 모습을 우리는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한마디로,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 안에 있는 참된 안식을 발견했다면 예수님이 우리에게 베푸신 것처럼 우리도 다른 사람들에게도 선을 베풀고 자비를 베풀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제사가 아닌 인애를, 번제가 아닌 하나님에 대한 온전한 지식을 원하십니다(호 6:6). 우리가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고 선을 행하며 그들의 구원을 위해 수고하는 모든 행위가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의 마땅한 태도입니다. 오늘날 교회가 어려운 이웃을 돌보지 않고 교세를 키우는 일에만 열중해 있다는 비난을 세상으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의 반응 속에서 지금은 우리 자신을 돌아봐야 할 때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안식일에 행하신 바로 그 자비와 긍휼을 우리 안에서 회복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제정하신 안식일을 율법 규범으로만 여겼던 바리새인과 같은 모습이 없는지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하나님이 진정으로 기뻐하시는 일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도 바리새인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우리 주변에 자비와 긍휼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시간과 물질을 나눔으로써 안식일의 정신을 바르게 드러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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