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가 예배답기 위해_고린도전서 11:17-26

17 내가 명하는 이 일에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너희의 모임이 유익이 못되고 도리어 해로움이라

18 먼저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듣고 어느 정도 믿거니와

19 너희 중에 파당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

20 그런즉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수 없으니

21 이는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사람은 시장하고 어떤 사람은 취함이라

22 너희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무슨 말을 하랴 너희를 칭찬하랴 이것으로 칭찬하지 않노라

23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24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여성도의 머리 문제에 대해 교훈한 바울은 이어서 고린도 교회에서 파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던 성만찬에 대해 교훈합니다. 이는 모두 ‘세상 속에 있으나 세상에 속하지 않은 공동체’로서 교회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도의 머리 문제가 교회와 세상의 차이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다면, 성만찬 문제는 세상과 다를 바 없는 교회의 모습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영적으로 해로운 예배(17~22절)

바울은 2절에서 전통을 잘 지킨 고린도 성도들을 칭찬했는데, 성만찬과 관련해서는 “칭찬하지 않는다”는 말로 시작하고 끝내면서 강하게 책망했습니다(17a, 22b절). 그는 “너희 모임(예배)이 도리어 해롭다”고까지 합니다(17b절). 그들 중에 ‘파당’이 있음을 지적하기도 하는데, ‘파당’에 해당하는 원어는 영어 ‘heresy’의 어원으로, ‘이단’이라는 뜻입니다(19절). 바울은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수 없다”고도 하는데, 이는 “너희의 식사는 주의 만찬이 아니다”라는 뜻입니다(20절). 당시에는 주일 저녁에 각자 음식을 가지고 와서 성만찬을 거행했는데(참조, 행 20:7), 문제는 먼저 온 부자들이 하루 일과를 끝내고 빈손으로 늦게 올 수밖에 없는 노예나 노동자 교인들을 기다리지 않고 자기들끼리 가져온 음식을 먼저 먹고 마셨다는 데 있습니다. 가난한 성도들이 도착할 때쯤이면 먼저 온 부자들은 식사를 마치고 포도주까지 마셔서 취하기까지 했고, 먹을 음식은 남아 있지 않았던 것입니다(21절). 바울은 이런 행위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는 일이라고 강하게 책망합니다(22절). 왜 예배하기 위해 모여서 먹고 마시고 있느냐고 질타합니다. 이는 예배가 아니라 친목 모임에 불과했습니다. 이처럼 주님을 기억하지 않고, 형제를 배려하지 않는 모임은 예배가 아닙니다.

주님을 기억하는 예배(23~26절)

초대교회의 예배는 지금처럼 정형화된 예전을 갖추고 있지 않았기에, 그 의미를 잘 모르는 사람이 보기에는 그저 식사 교제에 약간의 종교적 의식이 가미된 모임 정도로 오해할 수 있었습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시작될 때부터 성도들에게 성찬식의 의미를 전해 주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고린도 교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소식을 듣고서 그들을 질타한 후 다시금 그 의미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찬은 우리를 위해 찢기신 예수님의 몸과 흘리신 피를 기념하는 의식이기에 결코 웃고 떠들며 식사를 나눌 수 없습니다. 이에 바울은 예수님이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나누실 때의 모습을 묘사하면서 그 의미를 되새기게 합니다(23〜25절). 그리고 그리스도인이 성찬을 거행함으로 주님의 죽으심을 세상 끝까지 전하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26절). 성찬이 단지 교제를 나누기 위한 도구일 뿐 아니라 그 자체가 세상에 십자가의 복음을 전하는 도구가 된다는 말입니다. 예배의 모든 순서가 다 그렇지만, 특히 성찬은 주님의 죽으심이 교회 안에서 재현되는 시간입니다. 비록 십자가와 부활 사건은 2천 년 전에 일어난 과거의 일이지만, 우리가 성찬을 나눌 때 우리 안에서 그 사건이 다시 일어나는 의미를 가집니다. 이 놀라운 신비를 가볍게 여기거나 무시하는 어떤 행동도 용납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예배의 의미를 깊이 생각하고 있는지 반추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님을 만나고, 주님의 말씀을 듣고, 주님과 하나가 되며, 형제들과 하나가 되는 시간이 바로 예배입니다. 참된 예배를 회복함으로 주님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모든 성도가 하나 되고, 서로 용납하고 사랑하는 공동체를 이룰 뿐 아니라 그 선한 영향을 세상으로 퍼뜨려야 합니다. 이런 역동적인 예배가 우리의 예배가 되기를 바랍니다.

1 view

Recent Posts

See All

1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2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 3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 거리로 삼을지어다 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5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

1 악인의 죄가 그의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의 눈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빛이 없다 하니 2 그가 스스로 자랑하기를 자기의 죄악은 드러나지 아니하고 미워함을 받지도 아니하리라 함이로다 3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죄악과 속임이라 그는 지혜와 선행을 그쳤도다 4 그는 그의 침상에서 죄악을 꾀하며 스스로 악한 길에 서고 악을 거절하지 아니하는도다 5 여호와여

19 부당하게 나의 원수된 자가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못하게 하시며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들이 서로 눈짓하지 못하게 하소서 20 무릇 그들은 화평을 말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평안히 땅에 사는 자들을 거짓말로 모략하며 21 또 그들이 나를 향하여 입을 크게 벌리고 하하 우리가 목격하였다 하나이다 22 여호와여 주께서 이를 보셨사오니 잠잠하지 마옵소서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