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히 세속적인 백성과 지도자_사사기 9:1-15

1.여룹바알의 아들 아비멜렉이 세겜에 가서 그의 어머니의 형제에게 이르러 그들과 그의 외조부의 집의 온 가족에게 말하여 이르되

2.청하노니 너희는 세겜의 모든 사람들의 귀에 말하라 여룹바알의 아들 칠십 명이 다 너희를 다스림과 한 사람이 너희를 다스림이 어느 것이 너희에게 나으냐 또 나는 너희와 골육임을 기억하라 하니

3.그의 어머니의 형제들이 그를 위하여 이 모든 말을 세겜의 모든 사람들의 귀에 말하매 그들의 마음이 아비멜렉에게로 기울어서 이르기를 그는 우리 형제라 하고

4.바알브릿 신전에서 은 칠십 개를 내어 그에게 주매 아비멜렉이 그것으로 방탕하고 경박한 사람들을 사서 자기를 따르게 하고

5.오브라에 있는 그의 아버지의 집으로 가서 여룹바알의 아들 곧 자기 형제 칠십 명을 한 바위 위에서 죽였으되 다만 여룹바알의 막내 아들 요담은 스스로 숨었으므로 남으니라

6.세겜의 모든 사람과 밀로 모든 족속이 모여서 세겜에 있는 상수리나무 기둥 곁에서 아비멜렉을 왕으로 삼으니라

7.사람들이 요담에게 그 일을 알리매 요담이 그리심 산 꼭대기로 가서 서서 그의 목소리를 높여 그들에게 외쳐 이르되 세겜 사람들아 내 말을 들으라 그리하여야 하나님이 너희의 말을 들으시리라

8.하루는 나무들이 나가서 기름을 부어 자신들 위에 왕으로 삼으려 하여 감람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9.감람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내게 있는 나의 기름은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나니 내가 어찌 그것을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10.나무들이 또 무화과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11.무화과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단 것과 나의 아름다운 열매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12.나무들이 또 포도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13.포도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내 포도주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14.이에 모든 나무가 가시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15.가시나무가 나무들에게 이르되 만일 너희가 참으로 내게 기름을 부어 너희 위에 왕으로 삼겠거든 와서 내 그늘에 피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불이 가시나무에서 나와서 레바논의 백향목을 사를 것이니라 하였느니라

아비멜렉이 지도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분명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추구하는 가치와 삶이 아비멜렉과 같은 지도자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자를 세웠고, 그리고 그 모습 그대로 돌려받았습니다.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이 세겜으로 갔습니다(1절). 그의 어머니는 여룹바알의 첩으로서, 세겜 출신이었기 때문입니다. 세겜은 애매한 지역이었습니다. 분명 이스라엘에게 우호적인 지역이지만, 엄밀히 이스라엘에 속한 곳은 아니었습니다. 첩 또한 비슷한 의미를 가집니다. 온전한 가족이라고 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가족이 아닌 것도 아닙니다. 이 애매한 지점에서 비극은 시작됩니다. 어쩌면 신앙의 삶은 우리에게 들어와 있는 애매한 지점을 줄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죄와 탐욕이 파고드는 부분, 세상과 타협하고 있는 부분을 줄여나가는 것이 신앙입니다.

세겜 사람들이 아비멜렉을 지원한 이유는 그가 세겜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2-3절). 물론 그의 언변과 결단력과 실행력과 리더십도 영향이 있었겠지만, 세겜 사람들은 동향이라는 이유로 그를 지지했습니다. 그들의 모습이 우리와 그렇게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가 어떤 대상을 선택하고 지지하고 추구하는 근거를 가만히 생각해 보면, 대부분 하나님보다는 다른 이유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중요한 삶의 결정을 대부분 세속적 가치나 관계 속에서 내립니다. 하나님의 사람에게 하나님 없이 내린 결정과 행동은 크나큰 상처와 실패로 되돌아옵니다.

아비멜렉이 가장 먼저 한 행동은 경쟁자인 형제들을 학살한 것입니다(5-6절). 모든 장애물을 제거한 후 그는 스스로 왕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을 선동하고, 형제들을 죽이고, 스스로 왕이 되는 일련의 과정을 볼 때, 아비멜렉은 하나님을 전혀 개의치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과 가까웠던 아버지에게서 태어났지만,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신앙적으로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던 것입니다.

요담은 그리심 산꼭대기에 올라 세겜 사람들의 잘못을 질책했습니다(7-15절). 요담은 분명 아비멜렉과 대척점에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외치는 메시지의 핵심은 ‘하나님’그리고‘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의’였습니다. 세겜 사람들의 결정과 행동에 대해 하나님이 어떻게 판단하실지 생각해 보라고도 전했습니다. 분명 그는 아비멜렉을 증오하는 동시에 두려워하고 있었지만, 그의 궁극적 목표는 개인의 복수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사사로서(기드온 가문의 유일한 생존자로서) 세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기준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길 촉구한 것입니다.

세겜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자신을 과시하고, 위세를 떨치며, 사람들 위에 군림하는 세상의 권력자를 선택했습니다(15절). 그 결과는 정확히 그들의 선택과 일치했습니다. 그들이 가시나무를 선택했기에 가시가 계속 그들을 찌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주신 아름답고 풍성하고 영광스러운 것을 보지 않고, 세상의 기준으로 선택한 결과는 고통뿐이었습니다.

우리는 자유의지로 어떤 것이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모습과 일치하는 가시나무를 선택할 수 있고, 고귀하고 아름다우며 영화로운 감람나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분별해 그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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