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마음을 붙잡으려면_출애굽기 33:1-11

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백성과 함께 여기를 떠나서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네 자손에게 주기로 한 그 땅으로 올라가라

2.내가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어 가나안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고

3.너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려니와 나는 너희와 함께 올라가지 아니하리니 너희는 목이 곧은 백성인즉 내가 길에서 너희를 진멸할까 염려함이니라 하시니

4.백성이 이 준엄한 말씀을 듣고 슬퍼하여 한 사람도 자기의 몸을 단장하지 아니하니

5.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라 너희는 목이 곧은 백성인즉 내가 한 순간이라도 너희 가운데에 이르면 너희를 진멸하리니 너희는 장신구를 떼어 내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하겠노라 하셨음이라

6.이스라엘 자손이 호렙 산에서부터 그들의 장신구를 떼어 내니라

7.모세가 항상 장막을 취하여 진 밖에 쳐서 진과 멀리 떠나게 하고 회막이라 이름하니 여호와를 앙모하는 자는 다 진 바깥 회막으로 나아가며

8.모세가 회막으로 나아갈 때에는 백성이 다 일어나 자기 장막 문에 서서 모세가 회막에 들어가기까지 바라보며

9.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때에 구름 기둥이 내려 회막 문에 서며 여호와께서 모세와 말씀하시니

10.모든 백성이 회막 문에 구름 기둥이 서 있는 것을 보고 다 일어나 각기 장막 문에 서서 예배하며

11.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부모와 담을 쌓고 사는 자녀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그 부모의 자녀로 태어나 한집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반드시 부모와 좋은 관계를 이루는 것은 아니라는 안타까운 현실을 보여 줍니다. 그런데 잘못하면 하나님과 우리 사이도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마음을 나누는 영적 교제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나님은 모세에게 예정대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으로 백성을 인도하여 올라가라고 말씀하십니다(1절). 앞서 금송아지 숭배 사건 때 모세의 중보 기도를 받아들여 그들을 멸하지 않겠다는 응답을 다시 확인해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용서하신 결정적 이유는 그들의 선조들과 맺은 약속 때문입니다. 이후에도 하나님은 다윗과 그 후손에게 무조건적 언약을 맺어 영원한 통치를 약속하십니다. 자비롭고 은혜로우신 하나님이 약속을 실행하셨기에 우리의 구원이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은 사자를 보내어 모든 것을 예비하고 가나안 정복에도 적극 참여하게 하셔서 그들이 그 땅을 차지하게 하겠다고 하시지만, 그들과 함께 올라가지 않겠다고 하십니다(2-3절). 온 우주에서 가장 거룩하신 하나님이, 죄에 오염된 이스라엘과 함께하신다면 그들 중에 살아남을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위대하신 하나님의 광채 앞에서 추한 죄인은 그 거룩함을 견디지 못해 죽습니다.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거리 두기는 보호와 배려입니다.

하나님의 준엄한 말씀을 들은 이스라엘 진영은 슬픔에 빠졌습니다(4절). 하나님은 어떻게 할지 생각해 볼 것이니 몸에서 장신구를 떼어 내라고 말씀하십니다(5절). 이에 이스라엘은 확실하게 순종하여 장신구를 떼어 냅니다(6절). ‘장신구’는 애굽의 우상 숭배와 연관된 보석품으로 금송아지를 만들 때 사용한 금고리입니다. 따라서 장신구를 제한다는 것은 더 이상 금송아지 형상이나 이방신상을 만들지 않겠다는 회개의 표현입니다. 우리도 적극적으로 회개하고 근신하는 모습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붙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과 만나는 특별 처소인 ‘회막’을 진영 밖에 설치하여 하나님께 엎드려 중보 기도하기로 결단합니다(7절). 모세가 회막으로 들어가 하나님과 대화하는 동안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구름 기둥이 내렸고, 이 광경을 목격한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장막 앞에서 하나님께 예배했습니다(9-10절).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가 진 바깥으로 나갈 때마다 자기 장막 문 앞에서 다 일어섰고, 하나님께 경배했습니다. 죄에서 떠나 하나님을 진정으로 예배하는 이 모든 과정이 회개입니다.

모세는 회막에서 하나님과 친밀하게 대화합니다. 11절의 ‘대면’이라는 표현은 얼굴을 직접 보았다는 뜻이 아니라 그만큼 친밀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도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회복해야 합니다. 날마다 하나님을 만나 친밀함을 유지하는 것이 신실한 신앙입니다.

죄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멀어지게 합니다. 때로 하나님은 그 거룩함을 보존하기 위해 죄인인 우리와 거리를 두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하여 죄를 회개하면 하나님은 그 마음을 돌이키시고 다시 친밀한 관계를 맺도록 허락하십니다. 오늘, 하나님의 진노를 일으키는 죄의 장신구를 모두 떼어 버리고 하나님 앞에 순전한 모습으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0 views

Recent Posts

See All

1 내가 자유인이 아니냐 사도가 아니냐 예수 우리 주를 보지 못하였느냐 주 안에서 행한 나의 일이 너희가 아니냐 2 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지라도 너희에게는 사도이니 나의 사도 됨을 주 안에서 인친 것이 너희라 3 나를 비판하는 자들에게 변명할 것이 이것이니 4 우리가 먹고 마실 권리가 없겠느냐 5 우리가 다른 사도들과 주의 형제들과 게바와 같이

1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2 만일 누구든지 무엇을 아는 줄로 생각하면 아직도 마땅히 알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요 3 또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 사람은 하나님도 알아 주시느니라 4 그러므로 우상의 제물을 먹는 일에 대하여는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

25 처녀에 대하여는 내가 주께 받은 계명이 없으되 주의 자비하심을 받아서 충성스러운 자가 된 내가 의견을 말하노니 26 내 생각에는 이것이 좋으니 곧 임박한 환난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27 네가 아내에게 매였느냐 놓이기를 구하지 말며 아내에게서 놓였느냐 아내를 구하지 말라 28 그러나 장가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요 처녀가 시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