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람’으로 살기_디모데전서 6:11-21

11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13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언을 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내가 너를 명하노니

1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까지 흠도 없고 책망 받을 것도 없이 이 명령을 지키라

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유일하신 주권자이시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16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

17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18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19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20 디모데야 망령되고 헛된 말과 거짓된 지식의 반론을 피함으로 네게 부탁한 것을 지키라

21 이것을 따르는 사람들이 있어 믿음에서 벗어났느니라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

디모데전서는 바울이 디모데에게 에베소 교회의 사역을 위임하고 당부하기 위한 편지입니다. 오늘 다룰 디모데전서의 마지막 본문은 바울이 에베소 교회를 다스릴 지도자로 디모데를 임명하는 내용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 임명식(11-16절)

바울은 이제 편지의 마지막 단락을 시작하면서 디모데를 향해 “너 하나님의 사람아”라고 선언합니다(11a절). 이는 구약 시대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된 표현입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앞에서 말한 ‘이것들’ 즉 돈을 사랑함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시험, 올무, 미혹, 근심 등(참조, 9-10절)을 피하고, 의, 경건, 믿음, 사랑, 인내, 온유를 따라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11b-12절). 바울은 디모데가 이 일을 위해서 부름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증언했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또다시 디모데에게 공식적인 선언으로 사명을 맡기고 있습니다.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언을 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13절)라는 엄숙한 선언과 함께 사명을 맡긴 것입니다. 즉 창조주 하나님과 구원자 예수님의 권세를 힘입어 바울이 디모데에게 명령을 전달한 것입니다. 바울은 이 편지의 마지막에 마치 하나의 의식을 진행하듯 엄숙한 어조로 디모데가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흠 없이, 책망받을 것 없이 이 명령을 지킬 사역자가 되었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14-16절). 우리는 이 선언문과 같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로 교회를 섬기는 자로 세워졌음을 마음 깊이 새겨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거짓 가르침을 물리치고, 그 이름에 합당한 삶의 자세로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고 승리하는 영광을 누려야 합니다.

탐욕과 거짓을 제어하라(17-21절)

디모데전서의 마지막 부분은 편지의 추신처럼 덧붙여져 있는데, 이를 통해 디모데가 에베소 교회에서 가장 급하고 신중하게 처리해야 할 두 가지 사역이 무엇이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교회가 가난한 자들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특별히 부유한 자들을 독려하는 것이고(17-19절), 또 하나는 거짓 교사들을 내쫓은 후 그 영향력이 교회에 남아 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20-21절). 우선 바울은 디모데에게 교회의 부유한 사람들을 권면해 그들이 후히 나눠주는 삶을 살도록 가르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17-18절). 이는 사실 디모데에게 하는 권면이지만 실제로는 에베소 교회의 부유한 자들을 직접 독려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바울로부터 이런 당부를 들은 디모데는 에베소 성도들에게 물질적 헌신을 독려해야 했을 것이고, 그렇게 독려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도 재정적으로 넉넉하게 사는 것을 기대하지 말아야 했을 것입니다. 이어서 바울은 에베소 교회가 거짓 교사들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디모데가 망령되고 헛된 말, 거짓된 지식의 반론을 피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20-21절). 무의미하고 끝없는 논쟁이나 변론은 성도 개인에게나 공동체에게나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해가 될 뿐입니다. 우리는 번드르르한 말이 아니라 삶으로 경건을 증명하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야 합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보냄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세상의 가치를 따라 살지 말고 하나님이 바라시는 선을 추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후히 주시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나누어주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일상을 정직하고 바르게 살아감으로써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모습을 드러내야 합니다. 이렇게 세상에 하나님의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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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너희가 모든 일에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 대로 그 전통을 너희가 지키므로 너희를 칭찬하노라 3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4 무릇 남자로서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요 5 무릇 여자로서 머리에 쓴 것

23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은 아니니 24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25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26 이는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주의 것임이라 27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할 때에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차려 놓

14 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15 나는 지혜 있는 자들에게 말함과 같이 하노니 너희는 내가 이르는 말을 스스로 판단하라 16 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함이 아니냐 17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여함이라 18 육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