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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의 지혜를 전달하는 혀_야고보서 3:1-18

1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

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3 우리가 말들의 입에 재갈 물리는 것은 우리에게 순종하게 하려고 그 온 몸을 제어하는 것이라

4 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 키로써 사공의 뜻대로 운행하나니

5 이와 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얼마나 작은 불이 얼마나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6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7 여러 종류의 짐승과 새와 벌레와 바다의 생물은 다 사람이 길들일 수 있고 길들여 왔거니와

8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9 이것으로 우리가 주 아버지를 찬송하고 또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하나니

10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11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 물과 쓴 물을 내겠느냐

12 내 형제들아 어찌 무화과나무가 감람 열매를, 포도나무가 무화과를 맺겠느냐 이와 같이 짠 물이 단 물을 내지 못하느니라

13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14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15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16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17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18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혀는 신체 중 비교적 작은 부분입니다. 그러나 그 파급력은 어마어마합니다. 잘못 사용하면 사람의 전인격을 부패시키며 인생을 송두리째 태워 버릴 수 있습니다. 혀의 잠재적 해악을 상기할 때 성도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혀에 대해 성도가 가져야 할 바른 태도는 무엇입니까?

야고보는 선생이 되고자 하는 자들에게 신중하게 판단할 것을 권면합니다. 선생은 가르치는 내용, 즉 자신의 말에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1절). 만약 가르치는 자로서 소양과 자질이 부족함에도 직분을 탐내는 마음으로 선생이 된다면, 결국 공동체 안에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공동체 안에 가르치는 직분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아무나 경솔하게 그 직분을 맡으려 해서는 안 됩니다. 소수라 할지라도 바르게 가르치는 자들이 공동체 안에서 중요합니다.

선생들은 말로써 하나님의 비밀과 하나님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달합니다. 말이 사역의 중요한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말에는 항상 실수가 따라옵니다. 말에 실수가 없는 사람은 ‘온전한 사람'이라 불릴 만큼, 말을 절제하여 사용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2절). 그러므로 사용할 때마다 조심해야 합니다.

야고보는 여러 비유를 사용해 혀의 특성을 설명합니다. 혀의 특성은 ‘비록 크기는 작지만 큰 영향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말은 커다란 배를 사공의 뜻대로 움직이게 하는 작은 키와 비슷하며, 산의 수많은 나무를 태우는 작은 불과 같습니다(4〜5절). 혀는 크기는 작지만 너무나 큰 영향력을 가지기에 조심히 다루어야 할 도구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천 냥 빚을 갚기도 하며, 숲을 몽땅 태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야고보는 혀의 해악을 실감 나게 전달하기 위해 ‘불’과 ‘불의의 세계’라는 은유법을 사용합니다(7절). 혀가 불이 되어 삶의 수레바퀴를 태운다는 것입니다. 불의한 세계의 중심에 혀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또 야고보는 혀의 해악을 지옥 불과도 연관 지어 설명합니다. 혀에 대한 야고보의 경고는 매우 생생합니다. 잘못 사용한 혀의 폐해가 그만큼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위험에 대해서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조심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습니다(8절). 한 입으로 찬양하고 저주도 하는 것이 그 사실을 증명합니다(9절). 야고보는 그래서는 안된다고 말합니다. 혀를 능히 길들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그렇다고 그냥 내버려 두지 말라는 말입니다. 한 입에서 찬양과 저주가 나오는 것은 모순입니다. 그것은 무화과나무가 포도 열매를 맺는 것과 같으며, 샘 구멍 하나에서 단물과 쓴물이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혀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입니다. 마음속에 독한 시기가 자리 잡고 있으면 자랑의 말을 삼가야 합니다. 자랑하면 그 자체가 진리를 거스르는 거짓이 되기 때문입니다(14절). 땅 위의 것에 푹 빠진 마음은 혼란과 온갖 악한 것으로 사람을 이끕니다. 반면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에는 선한 열매가 가득합니다(18절). 결국 우리의 혀는 성령님의 지배를 받을 때 하늘의 지혜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혀는 공동체를 세우기도 하고 허물기도 합니다. 이런 커다란 영향력을 가진 혀를 길들일 사람은 없습니다. 성령께서 혀를 제어해 주셔야 합니다. 성령님만이 혀를 절제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십니다.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여 영혼을 살리는 일에 혀를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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